본문 바로가기
  • 제주에 살아본다...
  • 제주에 살아본다...
제주여행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공간 제주시 제주공항근처 여행장소 비행기 시간이 좀 남았다면 방문해보세요~

by 땡꿍쏘울 2020. 8. 28.
728x90

 제주공항과 가까운 제주시는 구제주와 신제주로 나뉘는데 두곳은 차로 10~15분정도 거리를 두고 위치해있습니다. 신제주가 이름답게 좀 나중에 구성되었는지 두곳을 모두 방문해 보면 구제주는 관공서들이 많이있고 신제주는 대형마트와 그래도 신축에 속하는 호텔 면세점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보통 제주에 여행을 오신다면 특히 단기로 방문한다면 제주시여행은 거의 하지 않는것이 보통인것 같습니다. 제가 살아보아도 제주시 한가운데 있다면 여기가 제주인가?? 하는 생각을 할정도로 도시?에 가깝기 때문인데요. 궂이 관광을 한다면 제가 자주가는 서해안로 해안도로나 용두암 정도가 유명한 관광지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주시는 공항이있기 때문에 그냥 지나갈수 없는 곳입니다~ 그래서 제주를 떠나기전 비행기시간이 좀 남아서 공항에서 비행기를 기다리기 애매하거나 제주시에 하루정도 머물러야 된다면! 방문 추천할 만한 장소를 소개해 봅니다!

 

[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제주만의 독특한 '민속유물'과 함께 '자연사적 자료'를 수집하여 전시하고 보존하고 기리기위해 1984년 개관한 국내 유일의 '민속자연사'박물관이다~ 라고 홈페이지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위치는 ? 제주 제주시 삼성로 40 에 위치해있습니다.  공항까지는 약 15분 정도의 거리에 떨어져 있습니다.

입장료? 어른 개인 2,000원 단체 1,600원 / 청소년 1,000원 단체 800원

           (단체는 10인이상, 도민은 50% 할인)

주차료? 승용차 1,000원 (소형,중형,대형모두) / 승합,화물차 소형 2,000원,중형3,000원,대형4,000원

          @지금은 (20년 8월28일 기준) 주차료 받지 않고 있습니다~

관림시간? 매표시간 09:00~16:30 / 관람시간 09:00~17:00

 

자연사박물관은 입구에서 매표를 하는데 야외 전시장은 무료이나 매표소 그냥 패스하고 야외 전시장만 구경해도 괜찮습니다. 

 

야외전시장은 제주에서만 볼수 있는 특이한 돌들과 예전에 사용했던 도구들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정문을 통과하면 왼쪽에 자연사박물관 건물이 있는데 이곳부터는 입장권이 있어야 입장가능!! 저희 가족은 야외전시장은 가끔들러 산책을 하곤했는데 이날은 조카들이 방문해서 안쪽까지 둘러보기로 합니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생각보다 괜찮은 수준의 전시물들을 관람할 수 있었는데요 제주의 탄생비밀부터 설화로 내려오는 옛이야기까지 아이들이 관심가질만한 자료과 전시물들이 많아서 초등학교 3학년이 첫째조카에게 매우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내부전시실은 제주상징관 / 자연사전시실 / 제1민속전시실 / 제주2민속전시실/제주바다전시관/야외전시장/제주체험관/특별전시실/박물관속갤러리로 구성되어있는데 이날 저희 일행은 약 1시간정도 관람한 것 같습니다.

 

좀 더 시간을 갖고 꼼꼼히 관람한다면 2시간정도 시간이 소요될것 같은데 이날 다른일정도 있고 어린 친구 2명이 있어서 학습과 배움의 단계까지는 가지 못하고 눈으로 구경하고 지나가는 수준으로 관람을 해봅니다.

제주 자연사 전시실에는 제주에서 볼수 있는 여러가지 동식물들을 볼 수 있었는데 꽤나 수준이 높은 전시물들이 있어서 함께간 어른들도 만족한 관람이 된것 같습니다.

중간에는 앉아서 쉬면서 제주에서 들을 수 있는 소리를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는데 함께간 2명의 꼬마 아이들이 재미가 있는지 한참을 앉아서 감상을 하는 모습입니다. 이럴땐 어른들도 앉아서 쉬어줘야죠.. 애들이 쉴때 함께 쉬지 않으면.. 매우 피곤한 하루가 됩니다.

 

 

제주체험관에서는 제주의 문화를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특히 제주의 전통옷 갈옷을 입어볼 수 있고 물허벅과 돗통시를 체험할 수 있어서 함께간 꼬마들이 정말 재미있어했던 공간입니다.

전시관 마지막에는 제주의 역사를 옛사진으로 볼 수 있는 전시관이 있는데 저는 여기가 은근히 재미있었습니다. 뭔가 옛날 엄마아빠 사진을 보는 느낌!! 특히 개인 소장 사진을 기부해서 전시할 수 도 있었는데 흑백사진을 보는 재미가 쏠쏠했습니다.

그리고 저희 딸아이가 가장 좋아했던 제주바다전시관.. 저는 전시되어있는 물속 동물과 생물들이.. 뭔가 맛있게보였습니다^^;; 문어, 광어, 꽃게,고등어 등등... 맛있는 식재료ㅡ.ㅡ들이 전시되어있는 공간이였습니다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은 정기해설도 진행하는데 저희가 방문한 8월초는 지금처럼 코로나가 극성이지는 않았지만 당분간 해설을 진행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시간을 적어보면 매일 6회진행 10시/11시/13시/14시/15시/16시에 진행하니 참고해 보세요~

 

사전예약해설도 가능한데 10인이상 단체관람을 하신다면 전날 18:00분까지 전화 예약 가능합니다.

 

전화번호는 064-710-7711로 문의해보세요!

 

제주에 오면 여행계획을 보통 애월로 시작 서귀포 성산으로 제주를 한바퀴 돌거나 아니면 그반대로 도는 일정을 많이 짜는것 같습니다.. 제주시는 뭔가 공항있는동네? 정도로만 인식되어있는것 같은데요.. 저도 마찬가지구요.. 

 

사실 저도 제주시를 구석구석 여행한다는것은 좀 무리다~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주의 관문이기때문에 무조건 거쳐가야하는 도시라는점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뭔가 제주시에 체류를 해야하는데.. 용두암, 동문시장, 다가봤거나 전에 가봐서 다른곳을 가보고싶다!! 하시면 방문 추천해 봅니다~

728x90

댓글